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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상속성을 이용해 Car, SportCar, Truck 세 가지 클래스를 만들고 악셀, 브레이크 메서드를 구현해 보았습니다.
실습을 진행한 코드의 Class 구성도 입니다.
package com.car;
public class M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Car car1 = new Car();
car1.accelPedal();
car1.accelPedal();
System.out.println(car1);
car1.breakPedal();
System.out.println(car1);
car1.breakPedal();
System.out.println("===================");
Car car2 = new SportsCar("빨간색");
car2.accelPedal();
car2.accelPedal();
System.out.println(car2);
car2.breakPedal();
car2.breakPedal();
System.out.println("===================");
Car car3 = new Truck("다라이색");
car3.accelPedal();
car3.accelPedal();
System.out.println(car3);
car3.breakPedal();
car3.breakPedal();
}
}
위의 클래스 다이어그램과 main 함수에서의 호출에 따라 콘솔창과 같은 결과가 나오도록 클래스를 구성해 보겠습니다.
package com.car;
public class Car {
private String color;
private int speed;
public Car() {
this.speed = 0;
this.color = "";
}
public Car(String color) {
this.speed = 0;
this.color = color;
}
public String getColor() {
return color;
}
public void setColor(String color) {
this.color = color;
}
public int getSpeed() {
return speed;
}
public void setSpeed(int speed) {
this.speed = speed;
}
public void accelPedal() {
this.speed += 10;
System.out.println("속도가 올라갑니다.");
}
public void breakPedal() {
this.speed -= 10;
if (this.speed > 0) {
System.out.println("속도가 줄어듭니다.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멈췄습니다.");
this.speed = 0;
}
}
@Override
public String toString() {
return "현재 속도는 " + this.speed + " 입니다.";
}
}
package com.car;
public class SportsCar extends Car {
public SportsCar() {
super.setSpeed(0);
super.setColor("black");
}
public SportsCar(String color) {
super.setSpeed(0);
super.setColor(color);
}
public void accelPedal() {
super.setSpeed(super.getSpeed() + 15);
System.out.println("속도가 빠르게 올라갑니다.");
}
public void breakPedal() {
super.setSpeed(super.getSpeed() - 15);
if (super.getSpeed() > 0) {
System.out.println("속도가 빠르게 내려갑니다.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멈췄습니다.");
super.setSpeed(0);
}
}
@Override
public String toString() {
return "SportsCar 의 현재 속도는 " + super.getSpeed() + " 입니다.";
}
}
package com.car;
public class Truck extends Car{
public Truck() {
super.setSpeed(0);
super.setColor("black");
}
public Truck(String color) {
super.setSpeed(0);
super.setColor(color);
}
public void accelPedal() {
super.setSpeed(super.getSpeed() + 5);
System.out.println("속도가 느리게 올라갑니다.");
}
public void breakPedal() {
super.setSpeed(super.getSpeed() - 5);
if (super.getSpeed() > 0) {
System.out.println("속도가 느리게 내려갑니다.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멈췄습니다.");
super.setSpeed(0);
}
}
@Override
public String toString() {
return "Truck 의 현재 속도는 " + super.getSpeed() + " 입니다."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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