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프로그래밍 언어는 어떠한 값을 담을 수 있는 변수를 사용합니다.
변수를 선언한다는 것은 메모리상에 값을 할당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변수의 선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type 변수명 = 값; (이 때의 값을 literal 이라고 표현)
Java에서 변수의 type 은 기본타입 과 참조타입 으로 나뉘어 집니다.
기본 타입
기본 타입 (call by value) : 호출하면 값 그 자체가 호출되는 타입
기본 타입 변수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.
- 정수형 : byte(1) short(2) int(4) long(8)//l, L
package com.test01;
public class Type02 {
// 정수형 리터럴 : byte(1) short(2) int(4) long(8)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Type 변수 = 값;
byte b01 = 126;
System.out.println(b01);
byte b02 = (byte) 128; // casting (형 변환) -> 정수형의 기본 타입은 int ->
System.out.println(b02);
byte b03 = (byte) (b01 + b02); // 연산의 기본은 int 이기 때문에 byte로 강제 형변환 하여 저장
System.out.println(b03);
System.out.println(
"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");
short s01 = 32767;
System.out.println(s01);
short s02 = 2;
System.out.println(s02);
short s03 = (short) (s01 + s02);
System.out.println(s03);
System.out.println(
"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");
int i = 10;
int j = 20;
System.out.println(i);
System.out.println(j);
int sum = i + j;
System.out.println(sum);
System.out.println(
"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");
long l01 = 3000000000L;
long l02 = 4000000000l;
long sumL = l01 + l02;
System.out.println(sumL);
System.out.println(
"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");
// 0b : 2진수
System.out.println(0b10);
// 00 : 8진수
System.out.println(0010);
// 0x : 16진수
System.out.println(0x10);
System.out.println(
"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");
}
}
- 실수형 : float(4)//f, F double(8)//d, D
package com.test01;
public class Type03 {
//실수형 리터럴 float(4) double(8)
//float -> 접미사 f/F
//double -> 생략가능, 접미사 d/D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float f01 = 0.1f;
System.out.println(f01);
float f02 = 1.1F;
System.out.println(f02);
float sumF = f01 + f02;
System.out.println(sumF + " = " + f01 + " + " + f02);
System.out.println(
"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");
double b01 = 0.1; //실수 리터럴 기본 타입 (d안붙여도 잘돌아가유~)
double b02 = 2.2d;
double sumD = b01 + b02;
System.out.println(sumD + " = " + b01 + " + " + b02);
//java의 실수타입은 약간의 오차가 있다!!
System.out.println(
"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");
}
}
- 문자형 : char(2)
- 논리형 : Boolean(1)
- 문자열 : String (참조타입 이지만 기본타입처럼 사용할 수도 있다.)
package com.test01;
public class Type04 {
//문자형, 문자열, 논리형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문자형 ''
char c01 = 'a';
System.out.println(c01);
char c02 = 'b';
char sumC = (char) (c01 + c02);
System.out.println(sumC);
System.out.println(
"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");
//문자열 ""
String s01 = "a";
String s02 = "bc";
String sumS = s01 + s02;
System.out.println(sumS);
System.out.println(
"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");
//unicode도 가능 - C:\Program Files\Java\jdk1.8.0_231\bin\native2ascii 실행해서 조회 가능
char lastName = '\uc870';
String firstName = "\uc870\ud604\uc900";
System.out.println(firstName);
System.out.println(lastName);
System.out.println(
"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");
//논리형
boolean bl01 = true;
boolean bl02 = false;
System.out.println(bl01);
System.out.println(bl02);
}
}
참조 타입(Object 형)
참조 타입 (call by reference) : 호출 시 주소값이 호출됩니다. Object를 상속받은 모든 class 를 의미 -> 즉 어떠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.
참조 타입 변수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.
- 문자열 : String (기본타입처럼 사용할 수도 있다.)
package com.test01;
public class Type05 {
/*
* 기본타입 -> 참조타입
*
* Wrapper Class
*
* byte -> Byte
* short -> Short
* int -> Integer
* long -> Long
*
* float -> Float
* double -> Double
*
* char -> Character
*
* boolean -> Boolean
*
*
*/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ystem.out.println("byte의 범위 : " + Byte.MIN_VALUE + " ~ " + Byte.MAX_VALUE);
System.out.println("short의 범위 : " + Short.MIN_VALUE + " ~ " + Short.MAX_VALUE);
System.out.println("int의 범위 : " + Integer.MIN_VALUE + " ~ " + Integer.MAX_VALUE);
System.out.println("long의 범위 : " + Long.MIN_VALUE + " ~ " + Long.MAX_VALUE);
System.out.println("float의 범위 : " + Float.MIN_VALUE + " ~ " + Float.MAX_VALUE);
System.out.println("double의 범위 : " + Double.MIN_VALUE + " ~ " + Double.MAX_VALUE);
System.out.println("character의 크기 : " + Character.SIZE);
System.out.println("boolean의 범위? : " + Boolean.TRUE + " ~ " + Boolean.FALSE);
}
}
'JAVA > JAVA Theor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] 5. 연산자 (Operator) (0) | 2019.11.13 |
---|---|
[JAVA] 4. Method() : 접근 제한자 와 메모리 영역 (0) | 2019.11.13 |
[JAVA] 2. Java SE, ME, EE 차이점? (0) | 2019.11.13 |
[JAVA] 1. Java 설치, 환경변수 설정, cmd 실행 test (0) | 2019.11.13 |
[JAVA] Posting 시작! (0) | 2019.11.12 |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- Total
- Today
- Yesterday
링크
TAG
- Scott/Tiger
- .
- java
- Update
- 상속
- select
- 객체지향
- 객체
- JDBC 프로그램 작성단계
- 다형성
- INSERT
- model
- ojdbc6.jar
- 캡슐화
- Delete
- JdbcTemplate
- OOP
- Oracle
- jdbc
- controller
- view
- MVC
- java 환경설정
- 추상화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|||
5 | 6 | 7 | 8 | 9 | 10 | 11 |
12 | 13 | 14 | 15 | 16 | 17 | 18 |
19 | 20 | 21 | 22 | 23 | 24 | 25 |
26 | 27 | 28 | 29 | 30 | 31 |
글 보관함